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선시대 공주님과 결혼하면 어떻게 될까? ㅣ우리가 몰랐던 조선 공주 결혼생활

동영상(지식정보 전달)/교양만두

by 세상 온갖 잡지식 2022. 4. 25. 08:00

본문

728x90
반응형

 

교양만두

 

 동화 속 공주님들은 모두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을 하고 죽을 때까지 행복하게 살았다고 한다. 실제로도 그럴까?

 

 

 

 

공주는 누구와 결혼했을까?

 

 조선의 공주는 간택제도를 통해서 남편감을 골랐다. 이 제도는 조선의 3대 임금인 태종 이방원이 만들었다. 이유는 아끼는 본인의 딸때문이었다. 태종은 총 9명의 부인에게서 17명의 딸이 있었다.

 

정력왕

 

 

 간택 제도가 생기기 전에는 왕족도 일반 백성들처럼 중매결혼을 했다. 6번째 딸 정신옹주가 시집갈 때가 되자, 태종은 당시 춘천부사였던 이속에게 중매쟁이를 보낸다. 이속은 이에 대해 "궁녀의 딸이라면 내 아들은 이미 죽었다"라고 한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 태종이 결혼시키려던 정신옹주의 어머니는 원래 왕비의 궁녀 신분이었다. 태종의 승은을 입고 후궁이 된 것이다.

 

 즉, 몸종 출신인 옹주에게 장가를 보내고 싶지 않다는 뜻인 것이다. 이방원은 왕족을 능멸한 죄로 그를 불러 군장 100대를 때리고 전 재산을 몰수했으며 신분을 노비로 떨어트려버린다. 그리고 아들 또한 평생 결혼을 못하도록 하는 금혼령을 내린다.

이렇게 간택제도가 실시된다.

 

 

 

간택제도가 무엇인가

 

 간택제도가 실시되게 되면 전국의 공주 또래 남자들에게 금혼령이 떨어지고, 지원자들의 서류심사가 들어간다. 그들은 그들의 이름, 나이, 생년월일, 본관, 그리고 외할아버지까지 모든 가족의 이름을 적은 자기소개서를 제출했다. 부모 중 한명이 없거나 건강상 문제가 있거나 왕족과 동성동본인 경우에는 당연히 탈락했다.

 

 자기소개서는 비교적 벼슬이 낮은 4~5품의 벼슬의 집안 위주로 받았다. 이유는 벼슬이 높은 집안에서 왕의 사위까지 나오면 사돈댁이 권력을 쥐고 내댈 수도 있기 때문이었다.

 

 

 

공주의 남편이 된다면?

 

좋은 점

 

왕실 식구로 명예직을 얻고 월급도 나와 일 안해도 놀고 먹을 수 있었다. 그리고 가문의 지위가 올라가고 자손 대대로 왕족이라는 좋은 빽이 생긴다.

 

 

나쁜 점

 

본인이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관직에 나가 정치를 할 수 없었으며 공주가 죽어도 재혼을 할 수 없었다.

 

그래서 나랏일에 뜻이 없고 집안의 대를 이을 필요가 없는 남자들이 주로 공주의 남편감으로 지원했다.

 

 

 

 서류가 통과된 후보들은 왕실 식구들 앞에서 면접을 봤다. 총 3번의 면접이었고 그것을 삼간택이라고 불렀다. 그리고 최종 합격자가 나오면 가례청이라는 기관이 출동한다. 그들은 일종의 웨딩플레너이다.

 

 공주의 평균 결혼 연령은 고작 11~13살, 남편도 해봐야 1~2살 많은 아이들이었기에 짧게는 1년 길게는 3~4년까지 궁에서 살았다. 그러다 15살 정도가 되면 땋았던 머리를 풀고, 비녀를 꽂는 성인식을 한 후 궁을 나가게 되었다.

 

 

 출가한 공주 부부는 국가가 마련해 준 신혼집에서 분가해서 살았다. 시종을 포함해 각종 신혼 살림까지 보장되기 때문에 먹고 살 걱정이 없었으며 대부분의 공주는 시댁식구와 같이 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리고 그녀는 왕족이기 때문에 1품 벼슬은 가진 시부모도 며느리에게 함부로 말하고 행동할 수 없었다.

 

 다만 공주들도 가정에 충실하고, 시부모를 공경하는 엄격한 교육을 받으며 자랐기 때문에 막무가내로 굴지는 않았다. 물론 힘든 시집살이를 보낸 공주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편안하게 보냈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서는 왕실 어른으로 대우받는 금수저 로열패밀리였다.

 

공주남편이 너무 부럽다

 

 

 

유튜브 댓글

 

어릴때 사극 보면서 차라리 서열낮은 왕자로 태어나서 편하게 사는게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이 영상보니 공주가 참으로 좋네요 ㅋㅋㅋ 야망이 없으면 공주나 공주남편이 최고네요 ㅋㅋㅋㅋ

 

이속도 참 대단한게 공주랑 결혼시키기 싫었으면 "공주님이 아들에게 너무 과분해서 결혼은 못하겠다" 이런 식으로 돌려 말했으면 될텐데 그걸 굳이 노빠꾸로 대놓고 왕비랑 공주를 쌍으로 디스하네....

 

왕한테 총애받는 공주남편은 바람피면 ㄹㅇ 목숨 간당간당한거 아님? .. 목숨이 두개 아니면 바람피울생각없었을듯 .. 시댁에서도 공주자가님인데.. 드라마 보니까 와이프 공주면 와이프한테도 존대쓰던데..ㄷㄷㄷ

 

 

코멘트: 지원했어도 서류에서 탈락했을 거야...ㅠ

 

https://www.youtube.com/watch?v=9hkLYlk2H18

#교양만두

#한국사

#공주

#조선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