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론머스크가 테슬라 공매도 범인이었습니다(ft.어그로 포함)

동영상(시사경제정보 전달)

by 세상 온갖 잡지식 2022. 6. 4. 12:54

본문

728x90
반응형

전인구경제연구소

'경제에 매우 불길한 예감이 든다'라며 전 세계 테슬라 직원의 10%를 감축해야한다는 이메일을 보냈다는 머스크의 말이 하락장을 이끌고 있다. 가장 성장하는 대표기업인 테슬라가 이렇게 말한다는 건 앞으로 시장이 침체된다는 게 아니냐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테슬라는 22/6/3 -9%가량 떨어졌다.

테슬라같은 고per기업은 엄청난 성장을 해야만 주가가 버틸 수 있는 기업인데 왜 주가에 긍정적이지않은 발언을 했을까?

 

 

일론머스크가 자기 주식을 공매도했다?

 

일단 곧 800달러를 넘는 가격이기에 공매도 세력들에게 한 방 먹일 수 있는 기회였다. 근데도 이런 발언을 한 것은 무슨 의도가 있다는 판단이 들었다. 나쁘게 생각하면 머스크가 자기 주식에 공매도를 걸어서 빌 게이츠에게 '얼마를 공매도 걸었냐' 등의 문자를 공개하는 행동, 공화당 지지선언, 트위터 인수 등으로 주가를 의도적으로 하락시킨다라는 주장도 생각할 수 있다.

 

그럼 왜 주가를 자꾸 떨어트리는 건데?

 

그러나 테슬라 최대주주이고 보유주식으로도 세계 1위 부자이며 최고 CEO이기 때문에 그럴 확률은 낮다. 공매도도 아닌데 낮췄다? 그럼 지금 일시적으로 내려야한다라는 전략을 취한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발언에서는 말한 게 불길한 예감이라는 발언을 통해 빠져나갈 구멍을 만드는 것을 볼 수 있다. 긍정적인 발언을 하면 금방 다시 올릴 수 있는 사안인 것이다.

그리고 크게 본다면 이번 파월과 바이든이 만난 후 나온 뉴스들을 통해 현재 증시 분위기가 고물가가 수년 이어질 것이라고 하고, 미국이 덜 사고 덜 먹기 시작했으며, 에너지 발 퍼펙트 스톰(심각한 경제위기)이 온다는 뉴스 등 악재가 다량 존재한다. 호재라고 한다면 OPEC+이 증산을 발표했다는 것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가는 더 올랐고 실질적으로 OPEC+이 증산할 여력이 안된다는 뉴스가 나왔다. 그러니 지금까지 증산을 거부했던 것이 물리적으로 불가능했기 때문이다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그렇다고 석유를 구하자니 이란, 베네수엘라, 러시아 정도밖에 없는데 이란을 풀면 사우디와 문제, 러시아를 풀면 유럽과 문제, 베네수엘라를 풀어주면 미국의 정신(전략)에 문제다.

연준의 경우에는 6,7월 빅스텝이 두번일 줄 알았는데 9월에도 멈추지 않겠다는 의견을 발표했다. 인플레를 잡을 때는 기대인플레까지 잡아야하기 때문에 우리의 예상보다 더 높은 금리인상을 해야한다는 생각을 가진 것같다.

 

 

일론머스크의 속내

 

이런 상황에서 증시는 공매도로 몰려있고 스테그플레이션 문제도 쉽사리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으니 이 상황에서 시총상위에 고PER인 테슬라가 오르면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다. 전쟁 중에 전투기가 고공비행을 하면 가장 먼저 타겟팅이 된다. 그러니 테슬라가 지금 고공비행을 하게되면 가장 먼저 타겟팅이 된다. 지금은 다같이 빌빌대는 상황이라 상관없지만 지금 오르고 나중에 공매도의 타겟이 되어(고PER이기 때문에) 주가가 돋보이는 하락을 기록한다면 테슬라 욕을 하며 대중들은 손절을 하고 떠날 것이고 테슬라의 브랜드 이미지는 손상될 것이다. 이 손상된 이미지는 상승장에도 회복하기는 힘들 것이고 경쟁자와의 다툼이 더 치열해질 수 있다. 지금의 독보적인 전기자동차 브랜드위치를 유지하고 싶은 것일 수 있다.

 

라는 생각을 한번 해보았다. 이건 하나의 의견일 뿐이니 참고만 하면 될 것같다.

 

유튜브 댓글

인싸이트가 진짜 남다르다.기업 입장에서 해석했을때 주가가 마냥 오르는것만이 좋은것은 아니라는 생각하기 힘든 맹점을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주는 그는 도대체...이를 토대로 해석해보자면 머스크 입장에선 한번더 금융시장의 하락을 보고있고 그게 빤히 보이는데 지금 올려놓는다면 더 높은곳에서 떨어지게 되고민심마저 떨어지게 되니 충격을 낮추려 상승을 막는다.. 후 .. 소름이 돋는다

 

와 소설쓰는 것도 대단한 자질이다. 머스크든 전인구든 다들 정말 열심히 살고 일반인들은 따라갈수도 없겠구나

 

공감합니다. 작년 테슬라가 1200넘을 때 투자자지만 불안할 정도로 과열됐었죠. 그때 일론의 트윗 "내 주식 10프로 팔아도 될까?" 의도적으로 과열을 식혔죠.약 94만 주씩 팔았고, 21년 판매량 약94만대라는 쾌거!! 매도수는 힌트!!일론 머스크 괴짜지만 알면 알수록 믿음이 감.

 

코멘트: 브랜드가치고수는 생각도 못했네. 이게 CEO의 자격?

 

https://www.youtube.com/watch?v=Fut21WdOKVc&list=LL&index=3

#전인구경제연구소

#테슬라

#공매도

#일론머스크

#나스닥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