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갑자기 비둘기로 돌아서는 연준위원들과 일본의 미국채 폭탄 매도

동영상(시사경제정보 전달)

by 세상 온갖 잡지식 2022. 10. 23. 23:54

본문

728x90
반응형

전인구경제연구소

나스닥이 저번주 금요일 많이 올랐다. 이에 대한 이유로 연준에서 내분이 벌어진 것같다고 판단된다. 이외에도 하루만에 엄청나게 많은 소식들이 쏟아져나왔다.

 

 

일본의 환율개입

 

연준의 스탠스를 바꾼 건 일본의 대량 국채매도로 보여진다.

차트를 보면 인위적으로 엔화를 높인 것을 알 수 있다. 일본은 미국 채권을 약 1조 2천억달러정도 가지고 있다. 한국은 1,180억 달러, 중국은 1조달러정도 보유하고 있다.(참고로 애플 시총이 2조 3천억달러이고 아마존 시총이 1조 2천억달러이다)

 

현재 일본의 국채발행이 한화로 1경을 넘어가니 금리가 1%올라가면 29조엔, 2%는 60조엔(약 600조원)씩 손해가 난다. 그러다보니 일본은 금리를 쉽게 올릴 수가 없다.

투기세력은 이를 노리고 대량으로 공매도를 시전하여 일본은 방어태세를 갖추려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일본 재무부에서는 환율개입에 대해서 별다른 코멘트를 꺼내고 있지 않지만 차트상 개입을 안했을 수가 없다. 환율을 국가가 인위적으로 움직이는 것은 환율조각국이 될 수 있어 금기시되는 것이었는데 근래에는 국가들이 각자도생하는 것처럼 움직이고 있다.

그만큼 예전에 비해 미국의 패권이 약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연준의 태세전환

 

이러한 영향때문인지 비둘기적발언을 하는 사람들이 나오고 있다. 샌프란시스코의 달리 총재는 침체가 올 수 있으니 금리인상속도를 낮추어야한다고 발언했고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은 총재도 내년 초 금리를 5.25가 아닌 4.5에서 약간 상회하는 정도로 유지할 것이다라는 발언을 한다.

앨런 미 재무장관의 경우 공급망문제가 해결되고 있으며 실업률증가 없이 인플레이션을 줄일 수 있다라고 한다.

 

그리고 다음주부터는 블랙아웃 기간(FOMC전까지 위원, 총재들의 발언x)이라 지금까지의 스탠스를 가지고 11/2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하루만에 옵션만기일에 대량 미국국채매도, 연준의 비둘기 발언, 미국중간선거 2주전, 앨런재무장관의 비둘기 벌언 등 엄청나게 많은 일들이 나온 게 우연일까싶기도 하다.

 

그래도 결국 11/2에 파월의장의 연설에 달린 거긴하지만 기분은 좋은 날이었다.

 

 

유튜브 댓글

 

금요일 분위기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채권금리 너무 오르니 급하게 식히려고 뭔가 의도적인 행동(연준 + 연준출입기자)을 한 건 아닌가 염려되기도 합니다

 

일본같이 올드한 시장에서는 나오기 힘든 기민한 전략이라고 생각했는데 확실히 동아시아 경제 1위의 짬이 어디 간게 아니었다는... 경제 정책 연구위원도 많고 동원할 수 있는 외화도 풍부하고, 힘들다고는 하지만 제로금리에서 우리랑 달리 여유가 있어 보이네요.

 

정치적인 압력을 받는다고 연준이 저번에도 인터뷰했는데, 정말인가 보네. 투자자들은 시장의 반응에 맞게 적절하게 대응하고 , 과잉반응하지 않으면서 포지션 잘 잡아야 될 듯.

이미 6-8월에 찐반등 상승장 분위기인줄알고 들어갔다가 하락한 걸 다 봤으니.. 현명한 판단 해야 자산을 지킬 수 있을 듯 합니다. 무엇보다 일본을 건드리지 않는다고 해도, 이미 다른 국가들은 미국을 원망할 정도로 경제가 파탄나고 있는 상황은 무엇 하나 변하지 않았다는 사실도 인지해야 함 중국이 발표를 미룬 속 뜻이 무엇일지도 각자 잘 판단해야 할 듯.

또한 기업실적이 남았는데, 그 무너지지 않을 것 같았던 테슬라도 하락추세를 면치 못한 경험을 데이터 삼아야 함. 기업 실적 변수 + 리스크 해소여부랑 중간선거 랠리 가능성 잘 비교,판단..

그리고 단기적인 금리 인상 둔화는 오히려 장기적으로는 더 큰 악재가 될 수 있음. 금리인상 기간이 연준 발언했던 예측보다 더 길어질 것.

이미 약한 고리에서부터 문제가 터지기 시작하고 있음. 괜히 잭슨홀 미팅에서 파월이 폴 볼커를 언급했을지.. 겨우 2달도 안되서 입장을 바꾼다? 과연 그럴까요? 단순히 정치적 압박이라는 소나기를 잠시 피해가는 것인지 ? 또한 일본이 미국에 잽을 연속해서 날릴 수 있을지도 차분히 생각해야함.

 

유튜브 댓글: 이 채널의 좋은 소식은 숏타이밍임을 알리는 것일지도..?ㅎㅎㅠ

 

https://www.youtube.com/watch?v=VIN2fRIyfm0&list=LL&index=4&t=455s

#전인구경제연구소

#주식

#나스닥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